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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시스템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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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0 이란 무엇인가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하였으며, 품질시스템 요소를 갖추어 업무를 수행토록 규정화한 품질경영에 관한 일련의 국제규격입니다.
많은 기업들의 ISO 9000 인증획득 활동은 초우량 경영체제를 갖추기 위한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ISO 9000 규격의 제·개정 과정
※ ( )는 KS 규격 도입 년도
제 정
1987년(1992년)
ISO 9000 시리즈
기본적 품질경영시스템 모델 제시
1차 개정
1994년(1995/1998년)
ISO 9000 패밀리
제조업의 요구사항을 보완
2차 개정
2000년(2001년)
고객만족의 증진을 포함한 성과 개선 지향
범 산업 분야로 적용 확대
3차 개정
2008년
ISO 9001에서의 병용성, 일관성 향상
요구사항의 명확화
4차 개정
2015년
리스크와 경영품질을 통합관리
ISO31000, ISO22301이 포함되어 개정
인증의 필요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생산성 제고 및 개선
국내외 시장 경쟁력 확보
국제통상의 편리함을 도모
인증의 기대효과
조직의 성과 관리 및 개선
고객에게 신뢰감을 제공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
기업 이미지의 신장
국제경쟁력 강화 및 수출 증대
품질경영시스템 문서화 과정